미국 주식 시장에서 구글 주식은 Alphabet A와 Alphabet C로 구분됩니다. Alphabet A는 보통주로 의결권이 있는 주식이며, Alphabet C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있는 Alphabet A의 가격이 C 보다 높아야 하지만 구글에서 지속적으로 Alphabet C의 주식을 매입 소각하기 때문에 A와 C의 가격 차이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오늘은 이중 Alphabet 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매력도
구글은 현재 IT 부문의 강자입니다. 전 세계 검색엔진의 92%를 점유하고 있으며,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도 시장의 지배적 위치에 있습니다. 향후 검색엔진과 동영상 서비스에서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기는 아직까지 힘들어 보입니다.
구글은 검색엔진과 유튜브의 시장 지배력을 통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구글의 서비스 부문(광고) 매출은 약 188조 원이며 영업이익은 61조 원입니다. 삼성전자의 2020년 영업이익이 35조 원이라는 점을 볼 때 서비스 부문만의 영업이익으로도 삼성전자의 약 2배 가까이 된다는 점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모바일 부문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IOS에 대항할 수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밖에 없다는 점에서 향후 전망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봐도 구글의 서비스인 안드로이드폰(삼성 갤럭시), 유튜브, 구글검색은 우리 생활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아직까지 대체재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글의 투자 매력도는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방안 및 분석
티커
구글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Alphabet A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Alphabet A의 티커는 'GOOGL'입니다. 참고로 Alphabet C의 티커는 'GOOG'입니다.
주가
현재 Alphabet A의 주가는 2022년 5월 6일 기준으로 $2,313.20입니다. 한화로 1주에 293만원 정도 합니다. 52주 최고치는 $3,042 달러이지만, 최근 미국과 러시아 간의 전쟁,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등의 요인으로 지속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PER
구글의 PER 값은 20.94입니다. 미국 내 타 IT 업체들의 PER 값을 볼 때 애플이 25.57, IBM 24.63, 테슬라 117.01, 아마존 55.50으로 이들 업체보다는 이익 대비 주가가 낮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주가 하락으로 PER 값은 더 내려간 것으로 보입니다.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PER은 당기순이익으로 시가총액을 나눈 값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값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비해 주가가 어느 정도를 인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PER이 낮다면 기업의 이익 규모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싸다는 의미이며 보통 저평가되어 있다고 말한다.
주가 전망
최근 분기 실적보고에서 유튜브 광고 매출 성장이 시장 예측치보다 낮게 발표되는 바람에 Alphabet A의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광고 수익이 구글의 이익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오미크론 확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기업의 광고 지출 감소는 구글의 광고 수익에 직격타였습니다.
다만, 최근 소매 및 여행 부문의 침체가 회복 조짐에 있어 구글의 광고 수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전의 분기 실적에서도 시장의 예상치보다 광고 수익이 낮은 것이었지 이전치 보다 감소하기보다는 오히려 증가한 실적이었습니다.
또한 Waymo와 같은 자율주행차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구글의 미래 먹거리도 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이슈 및 이벤트
2022년 2월 구글은 Alphabet A의 주식을 20대 1로 액면분할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액면분할이 되면 주당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에 거래가 더 활성화되고 주가도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Alphabet A의 주당 가격이 293만 원으로 일반 투자자가 매수하기에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액면분할이 되어 20만 원대가 되면 일반 투자자의 거래도 매우 활발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액면분할은 7월 15일에 시행될 예정이고 최근 Alphabet A의 주가가 하락하였기 때문에 지금이 구글 주식을 매수하기에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할 예정이어서 신중한 검토는 필요합니다.
최근댓글